방제처리
훈증처리, 목재 보존처리, 토양처리, 열처리 등 여러 방법이 사용되고 있지만,
저희 하이문화재케어는 사회성곤충인 흰개미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군체(colony)를 제거하는 근본적인 처리를 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흰개미 활동시기
중부지역에서 흰개미는, 5월부터 12월까지 지표부근에서 먹이활동을 하고, 8월에 최고로 활동합니다.
그리고 추운 동절기에는 지중에서 활동하며 먹이활동이 낮아집니다.
중부보다 따뜻한 남부지역의 흰개미는 4월부터 지표부근에서 활동하고, 7~8월에 최고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남부지역은 지중온도가 5℃이하인 기간이 없으므로 연중 내내 흰개미 피해가 발생하는 지역입니다.
흰개미 군체제거
군체제거는 흰개미의 먹이활동이 시작되는 기간(4월, 5월)부터 시작하는 것이 적기 입니다.
4~5월에 목조건축물의 피해조사를 실시하여 흰개미 군체의 수량, 크기를 추정합니다.
제거처리는 5~6월부터 예찰기 설치와 2~3월 간격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차년도 4~5월에 피해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하여 흰개미의 제거 정도와 재발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와 같은 흰개미 군체제거는 약 1년 이상이 소요되지만,
사회성 곤충인 흰개미 군체를 제거하거나 개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한 최신 처리방법 입니다.
- 01
- 02
- 03
- 1. 흰개미 모니터링 : 예찰기를 지중에 설치한 후 흰개미 유무를 주기적으로 확인함.
- 2. 제거처리 : 흰개미가 확인된 예찰기에 약제가 포함된 먹이를 넣어 흰개미가 먹도록 함.
- 3. 제거처리 : 약제먹이를 먹은 흰개미는 군체로 돌아가 군체를 오염시켜 제거함.